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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월트 드릴은 전문가들이라고 해야 하나요? 목공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가지고 있는 드릴 중에 하나인데요. 노란색의 세련된 디자인 때문인지 젊은 사람들도 집에 공구하나 쯤 들여놓으려고 알아보다가 많이들 사는 공구 중에 하나죠. 디월트 공구가 많이 있지만 오늘은 디월트 임팩 드릴에 대한 추천과 디자인별 스펙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임팩 드릴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반드시 도움이 될만한 내용일 것입니다.  

 

임팩 드릴이란?

 
임팩드릴은 회전 방향으로 타격을 주면서 돌기 때문에 나사못을 조이거나 푸는 데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일반 목공만을 위한 드릴은 12v를 많이 사용하는데 보통 12v 임팩드릴은 디월트 제품보다는 아임삭이나 웍스 등 경량화된 제품을 많이 선호하고 디월트 임팩 드릴을 사는 사람은 20v 임팩 드릴이 필요하여 구매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기리를 내고 벽을 뚫는 용도로 사용하는 드릴이 아닙니다.)
디월트 공구가 다른 임팩 드릴에 비하여 힘이 좋아서 20v 임팩 드릴을 고를 때는 디월트 임팩 드릴을 많이 사용한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 12v는 웍스 제품을 사용하고 있고 회사에서는 아임삭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디월트 임팩드릴은  DCF(디월트 무선 드라이버의 약자) +모델번호+제품구성 이렇게 3세트로 제품을 표기합니다.

 

디월트 임책 드릴 추천 DCF850

개인적으로 디월트 드릴 중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는 드릴은 DCF850입니다. 본체만 팔게 되면 DCF850N이라고 표기하고 배터리 충전기과 배터리가 세트로 있으면 DCF850P2A로 표기합니다. 처음 구매하는 것이라면 당연히 DCF850P2A로 구매해야 합니다.


보통 전장 길이가 130mm인 것에 비하여 최단 길이인 101mm인 것이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인데 작업을 하다 보면 30mm 차이가 정말 크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DFC809와 DFC850 두 개를 사용하고 있는데 일부러 엄지손가락으로 크기를 비교하여 사진을 찍어 봤습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좁은 공간에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 이 30mm의 차이 때문에 쉽게 할 수 있는 것도 플렉시블 드라이버를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크기가 작다고 해서 모터의 성능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무게도 적게 나가서 사용하는데도 편리합니다.

 

디월트 임팩 드릴 비교 DCF850 VS DCF809

 

가격은 DCF850이 16만 원 DCF809가 12만 원대로 4만 원 정도 차이가 나는데 배터리 가격과 비교하면 가벼운 수준입니다.
스펙차이를 보시면 알겠지만 회전수 차이가 거의 나지 않고 1~3단까지 조절할 수 있어서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도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 2개의 모델을 비교한 것은 제가 가지고 있는 모델이기도 하지만 DCF850이 출시되기 전에 DCF809가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 스펙


검색을 하다 보면 분당타격수나 토크수도 확인할 수 있는데 분당타격수는 말 그대로 분당 몇 번을 타격하느냐인데 임팩 드릴이 해머 드릴과 같이 콘크리트에 기리를 내기 위한 것도 아니고, 못을 박는 용도인데 20V라고 하면 직결피스로 웬만한 철판은 무리 없이 조일 수 있습니다. 토크수는 드릴의 힘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자동차 의자와 같이 안전과 관련된 볼트는 12V로는 풀기 힘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안전과 관련된 레일 같은 경우에도 12V 임팩으로는 절대 풀리지 않습니다. 이런 것들을 풀기 위해서는 토크수가 높아야 합니다. 회전수가 높다고 토크가 높은 것은 아닙니다. 

 

디월트 임팩 드릴을 고르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드릴의 스펙에 대하여 정리를 해봤습니다. 임팩드릴 추천 이 외에도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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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지 캠핑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 중에 하나가 인산철 배터리 일 텐데요. 오늘은 인산철 배터리 가격(각형셀 자작) 및 파워뱅크를 만드는 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인산철 배터리 가격(각형셀 자작)

인산철 배터리 가격(각형셀 자작)

인철철 배터리의 가격은 재조사별로 다양하겠지만 자작 배터리 기준으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인산철 배터리를 만들 때 가장 필요한 것이죠. 각형셀인데요. 셀은 원통형, 파우치형, 각형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캠핑카 배터리 자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각형셀입니다. 아무래도 각형셀이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기 편하고 내구성이 있기 때문일 텐데요.
3.2 볼트 기준 최소 4개가 필요합니다. 

 

제가 구입한 각형셀은 아래 제품입니다.(제품정보 사진클릭)

 

 

이번에 각형셀을 이용하여 만들어본 인산철배터리입니다. 1개당 용량은 200A 짜리인데 이런 식으로 직렬로 연결한 것
2세트를 병렬로 연결하면 400A가 되겠지요~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 를 번갈아가면서 연결하면 직렬로 V가 올라가고, +는 +끼리 -는 -끼리 연결하면 병렬연결로 A가 올라가게 됩니다~ 100A 기준 72,000원 정도 하니까 셀값은 약 300,000만 원 정도가 안 되는 가격이네요~ 

 

 

허용전류 A와 부스바의 허용전류표를 참고하여 부스바의 두께를 골라 각형셀을 연결해 주면 되는데요. 100A 주행충전기로 충전을 한다고 하면 그만큼 높은 두께를 사용해야 하고, 20A 한전충전으로 한다고 하면 사용하려는 제품의 전류양을 생각해 보고 두께를 결정해야겠죠~

 

각 셀이 정확히 이어져 있는지 전압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정상적으로 잘 나오는데 중고 제품이라 약간의 오차는 있네요~ 새 제품은 13.4 볼트가 나오는데 0.5 볼트가 낮게 나오지만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인산철 보호회로인데 이것도 약 7만 원 정도 합니다~ 사진은 보호회로까지 전부 연결한 후 사진 이긴 하지만 연결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사진은 보호회로까지 전부 연결한 후 사진 이긴 하지만 연결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P+ 쪽에 가까운 쪽부터 B3, B2, B1 이 되고 어떤 전선을 얘기하는지는 글씨로 다 나와있어요~
이미 붙여놔서 사진으로는 안 보이는데 선 뒤쪽으로 해서 나와있습니다.~

 

열심히 연결을 하고 선정리 까지 깔끔하게 해 봤습니다. 각형셀은 틀어지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해야 합니다~ 일반 테이프처럼 보이지만 난연 테이프입니다~ 전기를 만질 때는 항상 불조심을 해야지요~

 

파워뱅크 형식으로 만들어 봤는데요. 그냥 사용하다가 남은 공구상자를 가지고 인산철 파워뱅크를 만들어 봤습니다.

 

 

 앞 뒤 사진인데 외부 충전기 단자만 반대편으로 가있고 나머지는 전부 동일한 위치라서 보시면 이해되실 거예요. 외부단자는 한전충전을 위한 단자로 만들어 봤습니다. 차량에 가지고 다니면 시거잭에 주행충전기를 달아서 충전하면서 다니려고요~ 시거잭 주행충전기는 충전 양이 적어서 충전하는 양이 소량이지만 그래도 없는 것보다는 괜찮겠죠? ㅎ


이것저것 부속품까지 따지면 100A 기준 약 400,000만 원 초반대 나오는 것 같네요. 200A면 당연히 두 배보다는 조금 싸겠죠? 가격 소게 하는 글 작성하면서 인산철 파워뱅크 만드는 과정까지 설명하게 되었네요~ 만들다가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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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핑카를 자작으로 만들고 마지막 관문이 바로 구조변경인데요. 캠핑카 구조변경 조건과 필요한 서류 그리고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포스팅 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구조변경 조건에 대해서는 캠핑카를 만들기 전에 정확히 숙지를 하고 캠핑카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다시 만들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숙지를 하고 만드시기를 바랍니다.

 

필요서류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서류를 만들고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구조변경 신청 자체를 개인이 할 수 없기 때문에 공업사에 서 대리로 신청을 해줘야 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돈을 주고 신청을 해달라고 하면 공업사에서 전부 준비를 해줍니다.

저 같은 경우에 금 포함하여 비용은 약 80만원 정도가 들어갔습니다.

참고로 저는 자작이라서 제작비용이 거의 0원으로 차값만 신고하여 세금이 적게 들어간 것이고 캠핑카 업체에서 구매를 하면 차값 + 제작비용이 합산되어 세금을 많이 냅니다.

 

✅ 구조변경 필요 서류 ⬇

 

구조변경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기 위해서 몇가지 보내줘야 할 사항이 있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이해하기 쉽도록 사진을 찍어서 보내주었습니다.

보내줘야 할 것은 침상, 수전, 냉장고 함 등의 사진과 가로*세로*높이 정보, 배관이 어떻게 지나가는지, 오수&청수통 사이즈 등이 있습니다. 사진을 찍어서 사진에 치수를 표기하여 보내주었습니다. 까치발이 있으면 까치발 사이즈 까지 보내줘야 합니다.

그리고 캠핑카의 전체 무게가 필요한데 근처 철물점에 가서 양해를 구하고 무게를 달아보면 됩니다.

 

✅ 캠핑카 무게 ⬇

캠핑카 무게를 적을 때 정석은 기름이 없다고 가정하고 기름의 무게를 제외해야하고, 루프탑 텐트와 같이 붙였다 땔 수 있는것을 달았다면 적지 않는것이 정석입니다. 순수한 차량의 무게만을 적는 것이 정석입니다. 너무 많이 차이가 나면 재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 정도 정보를 공업사에 보내주면 서류는 공업사에서 알아서 준비해 줍니다.

✅요약

구조변경은 개인이 신청을 못하고 업체에 의뢰를 해야한다.

필요서류는 업체에서 준비를 해주지만 정확한 치수나 무게 등의 정보는 알려줘야 한다.

어디의 치수가 필요한지는 업체에서 알려주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무게는 근처 철물점에서 달아보면 돼고 무게를 적을 때는 기름무게와 탈부착이 가능한 것은 제외하고 

적는 것이 정석이다. 무게차이가 별로 안나면 유드리 있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으나

가끔 깐깐한 담당자를 만나면 신청을 다시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구조변경조건

다음은 구조변경 조건에 대하여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취침시설+취사시설 or 세면시설 or 개수대 or 탁자 or 화장실 중에 1개를 갖출 것
  • 침상은 1인 기준 1,700mm*500mm 입니다. 2인 취침으로 승인을 받으려면 1,700mm*1,000mm 입니다. (스타렉스 승합차의 가로 너비는 약 1,200mm가 조금 안돼게 나옵니다. 3벤이나 5벤인 경우에는 조금더 넓게 나옵니다.)
  • 전기시설 안전기준 지키기 : 전기시설은 고정이 기본이고 보이는 배선은 모두 절연물질로 감싸줘야 합니다.
  • 일산화탄소 경보기는 2개를 달아야 합니다. 잠을 자는 머리 쪽에 하나 무시동히터 바람이 나오는 곳에 1개 총 2개를 달아주세요.
  • 무시동 히터는 별도 보관함에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스타렉스는 일반적으로 운전선 아래 부분에 무시동히터를 고정시킴니다. 소화기가 들어가 있는 자리입니다.

  • 스타렉스 캠핑카는 보통 후방을 막지 않는데 버스캠핑카의 경우에는 후방을 막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후방카메라를 반드시 설치해야 합니다. 룸미러 모니터라고 하죠. 후방카메라형 백미러가 있는데 이것을 설치해 놓으면 무난히 통과가 됩니다. 설치 방법에 대해서도 조만간 포스팅 하겠습니다.
  • 공업사에 배관이 어떻게 지나가는지 보내달라고 하는데 전기함쪽으로 배관이 지나가면 물이 유입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승인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 스타렉스는 트렁크가 열리기 때문에 비상탈출구를 별도로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버스나 카라반 캠핑카는 캠핑카 창문이 450mm*550mm 이상이 되어야 하는데 찾아보시면 업체에서 알아서 규정에 맞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 차량 총중량은 증가되면 안돼는데 의자를 탈거하면 총중량이 증가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 취침인원이 2명이면 승차 정원이 6명을 넘어가면 안됩니다.

 

 

  • 220V 가 있는 곳에는 주의 스티커를 붙여야 합니다. 220V 콘센트 마다 전부다 붙이라는 곳도 봤고, 배터리 함에만 붙여도 넘어가는 곳도 있었는데 일단 주머니에 스티커 몇장을 가지고 구조변경을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티커가 없어서 머라고 하면 바로 붙일 수 있게요.

✅ 전기경고 스티커 제품정보 클릭⬇

  • 가스 설비는 안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스타렉스에 기본으로 있는 소화기는 1.5Kg 이기 때문에 1.5kg 2개 또는 3kg 1개가 필요합니다.

 

구조변경 방법

구조변경은 자동차검사소에 가서 하면 됩니다. 캠핑카 제작업체에 연락을 하여 구조변경만 하고 싶다고 하면 수수료를 받고 해주는 곳이 있으니 집과 가까운 곳에 전화를 해서 물어보시면 됩니다. 공업사에 일일히 전화를 해서 물어볼 수도 있겠지만 캠핑카 제작 업체에서는 캠핑카 구조변경을 전문적으로 하는 공업사와 연계하여 운영하기 때문에 일일히 공업사에 전화하는 것보다 캠핑카 회사에 문의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자작으로 만들면서 물어보면 언짢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 사이드장 목공만 캠핑카 업체에서 했고 나머지는 전부 자작으로 했는데 목공을 해준 캠핑카 업체에서 구조변경 신청을 해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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