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나사못은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서 여러 가지 종류로 나눕니다. 그 종류도 다양하니 제대로 알고 나사못을 사야겠죠~ 나사못(피스)의 종유와 용도 구입요령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나사못(피스)는 머리, 몸통, 꼬리의 생김새에 따라서 그 용도와 종류가 다르게 나뉩니다.

 

머리부분

머리부분의 모양에 따라서 접시머리, 와셔머리로 나뉘는데 접시머리는 접착면이 나선형으로 되어있어서 외부 돌출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피스입니다. 머리부분이 겉으로 튀어나오는 면이 없도록 되어 있는 피스입니다. 나무를 밖을 때는 이중기리로 먼저 기리를 하고 밖아야 깔끔하게 들어갑니다. 철제에 박을 경우에는 머리 부분의 크기만큼 기리를 내주고 박아야 머리 부분이 노출 없이 박힙니다. 철제를 접시머리로 그냥 박아버리면 당연히 머리 부분이 철제에 들어가지 않고 튀어나오게 됩니다.

 

접시머리 ⬇

와셔머리(둥근머리)는 접착면이 판판하게 되어 있어 머리 부분이 노출되는 형태입니다. 플라스틱 같이 무른면에 접시머리 피스로 박아버리면 안으로 파고들어서 깨지게 됩니다. 

와셔머리(둥근 머리) ⬇

몸통부분

몸통부분은 나사선이 얼마나 촘촘하냐에 따라서 그 종류가 달라집니다. 무른 곳에 밖아야 하는 것일수록 나사선의 간격이 넓어지고 단단한 것에 박을 수록 나사선의 간격이 짧아집니다. 예를 들어 나무 두께가 있으면서 무르기 때문에 나사선의 간격이 넓은데 흔히 목제피스라고 합니다. 철판피스는 목제피스에 비하여 나사선의 간격이 좁습니다.

그렇다면 목제피스를 철판에 박으면 어떻게 될까요? 철판은 보통 얇기 때문에 나사선으로 고정되는 면 또한 짧습니다. 나사선 2바퀴로 고정이 되어야 단단한데 1바퀴만 감기면 당연히 단단한 고정이 어렵겠죠.

철판피스를 나무에 밖는다면 그 역시 제대로 고정이 안됩니다. 무른 나무에 나사선이 촘촘히 감기면 나사선에 의하서 헐거워지는 원인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공 나사못은 나사선의 간격이 조금 더 넓게 나옵니다. 

 

목제피스 ⬇

.

철판피스 ⬇

 

목제피스가 확실히 나사선의 간격이 넓게 나오고 철판피스는 나사선의 간격이 좁게 나옵니다. 석고보드에 고정하는 앙카 같은 경우에는 확실히 표시가 나죠. 무를수록 나사선의 간격이 넓어집니다.

 

석고앙카 ⬇

 

꼬리부분

꼬리부분은 일반 뾰족한 나사와 직결나사로 구분이 됩니다. 위에 사진들은 전부 일반 피스이고 직결피스는 기리 없이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직결피스 ⬇

단순히 쬬족한게 아니고 이런 식으로 +모양으로 되어 있는데 보통 철판에 기리 없이 그대로 밖을 수 있다고 하여 직결피스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직결피스는 철판피스가 대부분이고 목공직결은 외날이라고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구입하고 싶은 피스를 검색할 때는

와셔머리 목제피스, 접시머리 목제피스, 와셔머리 직결피스, 접시머리 철판피스 등 으로 그 용에 맞게 검색을 하면 쉽게 원하는 피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