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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홍 무시동시터 설치는 200대 이상 달아봤고 AS도 수십 번 받아서 수리하면서 얻은 노하우입니다. MD홍 무시동히터 에러코드 및 해결방법에 대해서는 무시동 히터를 구입했을 때 설명서에도 나와 있지만 현장에서 보는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무시동히터 에러코드 및 해결방법

E1: 점화실패, E2: 히터작동 중 불 꺼짐

E1, E2는 설치 시 가장 많이 나오는 에러코드입니다. 오일부족이지만 오일부족보다는 처음에 호스에 에어가 차 있어서 나오는 에러코드이기 때문에 오일부족이나 에어가 차있어서 나오는 E1, E2 코드는 설치할 때에 해당되는 에러코드입니다.
설치할때 1,2번 코드가 나오면 연료가 잘 들어가는지 확인을 하고 조치하면 됩니다.
하지만 설치가 끝나고 정상적으로 출고가 됬는데 1번이나 2번 에러코드가 나와서 히터가 안 켜지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사용 중에 1번이나 2번 에러코드가 나는 것은 오일부족이나 에어가 차있어서 에러가 나는 게 아닙니다. 대부분은 공기 부족으로 인한 점화 실패입니다. 공기가 왜 부족할까요? 제가 무시동 히터의 작동원리에 대해서도 포스팅한 게 있는데 불이 붙으려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오일과 공기입니다. 공기가 없으면 당연히 불이 붙지 않습니다.

운행을 하다가 높은 턱을 넘을 때 연료흡입구의 흡기관이 눌리면 연소흡입구로 들어가는 공기가 부족해서 점화가 안 됩니다. 연소 흡입구는 무엇인가에 찍혀서 들어가는 공기를 막는 경우이고 두 번째는 배기구가 막히는 경우인데 배기구가 막히는 경우는 어딘가에 찍혔을 경우도 있지만 안 좋은 기름을 쓰면 슬러지가 껴서 배기구를 막아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소 흡입구나 배기구 둘 중에 하나가 막혔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E3: 배터리 전압문제

E3은 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하면 거의 안 나오는 에러코드입니다. 과거에는 무식하게 큰 산업용 배터리를 캠핑카에 달아서 파는 경우도 있었는데 지금은 가격이 비싸더라도 대부분 아니 거의 100% 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E3이 나올 가능성은 매우 적습니다. 무시동히터 작동이 잘 되는지 테스트하는 배터리로 비싼 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테스트하면서 E3이 가끔씩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캠핑카에 장착을 하고 E3이 나오는 경우는 거의 못 봤습니다.

 

E7: 팬 불량

팬이 불량이라기보다는 팬이 돌아가지 않는 경우입니다. 팬이 안 돌아가는 이유는 무시동히터가 뒤틀렸기 때문인데 높은 방지턱을 빠르게 넘는 다든지 등의 이유로 차체에 충격이 가면 무시동히터가 약간 뒤틀려서 팬이 회전을 안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무시동히터를 다시 고정해야 합니다. 심하게 뒤틀렸으면 본체를 바꾸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또는 처음 시공할 때부터 평탄화가 제대로 안된 상태에서 히터를 달았을 경우 작은 흔들림에도 뒤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4,5,6,8번 코드

4번 온도센서 5번 흡기센서 6번 오일펌프 8번 점화플러그 이상
200대 넘게 달면서 한 번도 못 봤습니다. 센서 이상은 왠만해서는 안나오는것 같습니다. AS 온 경우도 없었습니다. 그냥 이런 코드가 있다고 알고만 있어도 됩니다.
 

이 외에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여러 가지 경우가 있었는데 거의 대부분은 1,2,7번 3개 중에 한 개가 에러코드로 나옵니다. 이외에 에러가 나는 원인은 다양한데 무시동 히터를 너무 오랬동안 안틀었을 경우에도 에러가 날 수 있습니다. 기름을 너무 오랬동안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안이 차있던 기름 때문에 에러가 날 수 있으니 여름에도 최소한 2~3개월에 한번쯤은 무시동 히터를 가동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배기가스가 나가는 소음기 아래에 구멍이 있는데 구멍의 용도는 물이 빠지는 용도입니다. 슬러지가 구멍을 막거나 흙 등으로 작은 구멍이 막히면 물이 못 빠져 나가고 고여서 배기가 안돼면 에러가 날 수도 있습니다. 무시동 히터를 오랜만에 틀면 흰연기가 많이 나는데 고여있던 수분이 증발되면서 나는 연기 입니다. (당연히 일산화탄소도 같이 나오니 단순히 수증기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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