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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지 캠핑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 중에 하나가 인산철 배터리 일 텐데요. 오늘은 인산철 배터리 가격(각형셀 자작) 및 파워뱅크를 만드는 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인산철 배터리 가격(각형셀 자작)

인산철 배터리 가격(각형셀 자작)

인철철 배터리의 가격은 재조사별로 다양하겠지만 자작 배터리 기준으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인산철 배터리를 만들 때 가장 필요한 것이죠. 각형셀인데요. 셀은 원통형, 파우치형, 각형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캠핑카 배터리 자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각형셀입니다. 아무래도 각형셀이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기 편하고 내구성이 있기 때문일 텐데요.
3.2 볼트 기준 최소 4개가 필요합니다. 

 

제가 구입한 각형셀은 아래 제품입니다.(제품정보 사진클릭)

 

 

이번에 각형셀을 이용하여 만들어본 인산철배터리입니다. 1개당 용량은 200A 짜리인데 이런 식으로 직렬로 연결한 것
2세트를 병렬로 연결하면 400A가 되겠지요~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 를 번갈아가면서 연결하면 직렬로 V가 올라가고, +는 +끼리 -는 -끼리 연결하면 병렬연결로 A가 올라가게 됩니다~ 100A 기준 72,000원 정도 하니까 셀값은 약 300,000만 원 정도가 안 되는 가격이네요~ 

 

 

허용전류 A와 부스바의 허용전류표를 참고하여 부스바의 두께를 골라 각형셀을 연결해 주면 되는데요. 100A 주행충전기로 충전을 한다고 하면 그만큼 높은 두께를 사용해야 하고, 20A 한전충전으로 한다고 하면 사용하려는 제품의 전류양을 생각해 보고 두께를 결정해야겠죠~

 

각 셀이 정확히 이어져 있는지 전압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정상적으로 잘 나오는데 중고 제품이라 약간의 오차는 있네요~ 새 제품은 13.4 볼트가 나오는데 0.5 볼트가 낮게 나오지만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인산철 보호회로인데 이것도 약 7만 원 정도 합니다~ 사진은 보호회로까지 전부 연결한 후 사진 이긴 하지만 연결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사진은 보호회로까지 전부 연결한 후 사진 이긴 하지만 연결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P+ 쪽에 가까운 쪽부터 B3, B2, B1 이 되고 어떤 전선을 얘기하는지는 글씨로 다 나와있어요~
이미 붙여놔서 사진으로는 안 보이는데 선 뒤쪽으로 해서 나와있습니다.~

 

열심히 연결을 하고 선정리 까지 깔끔하게 해 봤습니다. 각형셀은 틀어지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해야 합니다~ 일반 테이프처럼 보이지만 난연 테이프입니다~ 전기를 만질 때는 항상 불조심을 해야지요~

 

파워뱅크 형식으로 만들어 봤는데요. 그냥 사용하다가 남은 공구상자를 가지고 인산철 파워뱅크를 만들어 봤습니다.

 

 

 앞 뒤 사진인데 외부 충전기 단자만 반대편으로 가있고 나머지는 전부 동일한 위치라서 보시면 이해되실 거예요. 외부단자는 한전충전을 위한 단자로 만들어 봤습니다. 차량에 가지고 다니면 시거잭에 주행충전기를 달아서 충전하면서 다니려고요~ 시거잭 주행충전기는 충전 양이 적어서 충전하는 양이 소량이지만 그래도 없는 것보다는 괜찮겠죠? ㅎ


이것저것 부속품까지 따지면 100A 기준 약 400,000만 원 초반대 나오는 것 같네요. 200A면 당연히 두 배보다는 조금 싸겠죠? 가격 소게 하는 글 작성하면서 인산철 파워뱅크 만드는 과정까지 설명하게 되었네요~ 만들다가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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