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카 주행 충전기 설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행 충전기는 자동차의 시동을 켰을 때 알터에서 생산되는 전기를 캠핑용 인산철 배터리에 충전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행충전기 고르기
주행 충전기는 시가잭으로 충전이 가능한 낮은 A의 주행 충전기도 있지만 캠핑카 베터리를 시가잭으로 충전하겠다면 안 하니만 못합니다. 배터리 용량이 300A라고 하면 단순한 계산으로는 25A 주행충전기로 12시간을 50A로는 6시간을 충전해야 한다는 간단한 계산이 나오는데요. 25A라고 해도 최대로 충전될 때 25A라는 것이지 평균 25A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순히 300/25 또는 300/50으로 계산한 시간보다는 더 많이 걸리게 됩니다.
주행충전기로 100A를 충전한다고 단순 계산하면
✔ 주행충전기 25A= 4시간
✔ 주행충전기 50A= 2시간
✔ 주행충전기 100A= 1시간
서울에서 부산에 간다고 해도 3시간~4시간 정도 걸리는 것을 생각하면 낮은 A의 주행충전기로 많은 충전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태양광 충전기, 한전충전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충전을 할 생각이라면 낮은 주행충전기를 사용해도 괜찮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높은 A의 주행충전기를 달고 한전충전기, 태양광충전기를 설치 안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제 차에는 주행충전기만 있는데요. 업체를 찾아가면 주행충전기, 한전충전기, 태양열 충전기 3셋트를 모두 다는 것으로 유도를 하겠지만 태양광충전, 한전충전을 하기 위한 부수적인 부자제값을 생각하면 높은 용량의 주행 충전기 하나로 커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메인 베터리에 전선 연결하기
메인 베터리 전선 굵기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메인배터리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보닛에서 운전선 쪽으로 전선이 통과할 수 있도록 드릴로 구멍을 내줘야 합니다.
100A 주행충전기 기준으로 25Q의 전선이 들어가려면 구멍이 꽤 커야 하기에 스텝드릴비트를 이용하여 구멍을 뚫어주겠습니다.
*스텝드릴은 구멍을 단계별로 조금식 넓힐 수 있는 드릴비트의 한 종류입니다. 드릴비트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구멍을 내는 위치는 본네트를 열어서 간섭이 없는 곳에 뚫어 주시면 됩니다. 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제가 작업한 사진을 한 장 보여드리겠습니다.
보닛에서 바람이 운전석 쪽으로 들어오니 꼼꼼하게 실리콘으로 마감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베터리에서부터 나온 +전선은 주행 충전기의 인풋+로 연결을 해줍니다.
메인과 연결되는 -선은 차량의 아무 곳이나 연결을 해도 무방합니다.
기본상식
차량의 메인베터리를 자세히 보시면 마이너스선이 차량의 철판에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차량 전체에 마이너스 전류가 흐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기본상식으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저는 발판커버 아래에 -선을 열결하였습니다.⬇
여기까지 작업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아래처럼 됩니다.
이렇게 나온 플러스와 마이너스 메인전선은 주행충전기 INPUT에있는 플러스와 마이더스 단자에 물려줍니다.
ACC 연결하기
ACC를 연결하는 이유는 자동차의 시동이 켜졌을 때 주행충전기에 ON버튼을 누르는 것과 같습니다. ACC 연결이 제대로 안 되어 있으면 방전이 날 수도 있습니다. ACC는 시동이 켜졌다는 전기적인 신호만 가면 되기 때문에 얇은 전선을 이용하여 빼주면 되는데요. 보통 운전석 왼쪽아래에 퓨즈박스가 있습니다.
퓨즈박스에는 몇 번에 무슨 퓨즈가 들어가 있는지 자세히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스타렉스 같은 경우에는 25번이 시카라이터 퓨즈박스인데 25번에 ACC선을 연결해 주면 됩니다. 보통 블랙박스를 설치하면서 설치기사가 바로 이 25번에 블랙박스 ACC선을 연결하기 때문에 보통은 별도로 뺄 필요 없이 빠져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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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 주행 충전기로 가는 +선은 메인 배터리에서 주행 충전기까지 연결을 해주고
✔ 주행 충전기로 가는 -선은 차량의 아무 볼트를 풀어서 연결을 해준다.
✔ ACC선은 퓨즈박스의 시거라이트 퓨즈와 연결을 해준다.(보통 블랙박스를 설치하면서 빼놓는다.)
✔ 전선의 굵기는 주행충전기의 A에 따라서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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